배달음식점 점포에 대한 성과분석
점포의 경영자들은 매출과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관리할 수 있는 세 가지 결정적인 자원을 갖는다.
재고, 매장 공간, 종업원이 바로 그것이다. 이러한 매출과 관련된
요소들을 통해 점포의 경영성과를 분석할 수 있다.
한가지의 성과지표만 사용하면 전체적인 상황이 반영되지 못하므로
상황에 맞는 지표를 활용할 필요가 있다.
·객단가 분석 = 테이블수 × 회전율 × 1인 구매단가(객단가)
회전율은 음식점을 생각하면 이해가 가장 빠르다. 점심시간에 3회전, 저녁시간에
4회전 정도로 조사되었다면 해당하는 숫자를 대입하는 방법이다.
·인당 매출액 = 매출액 ÷ 종업원수
인당 매출액을 기준으로 효율적인 종업원 관리가 가능하다.
·평당 매출액 = 총매출액 ÷ 점포면적
유통업과 같은 점포매출의 비중이 큰 업종에 적용한다.
·재고자산 매출총이익률 = 매출총이익÷평균재고액 × 100
재고자산 매출 총이익률은 상품결정에 대한 수익을 평가할 뿐 아니라
개별상품의 기여도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매출원가율 = 매출원가 ÷ 매출액 × 100
총 매출액 중 매출원가가 차지하는 비중으로서 한 단위의 수익을 올리기 위해 얼
마만큼의 비용이 드는가를 알아봄으로써 점포운영의 능률성을 평가하는 지표이다.
·소비시장 분석 지표 = 시장규모 × 시장점유율
소비시장의 판단방법은 간단하다. 알기 쉽고 이해하기 쉬운 방법을 소개하면
각업체의 하루 매출액을 조사하는 방법이다.
·업체 평균 하루 매출이 40만원 이고 10 곳의 업체가 영업을 하고 있다면 그 지역
에서 하루 4백만원의 소비가 발생한다고 쉽게 예상할 수 있다.
자신의 점포를 포함하면 11개 업체가 되므로 36∼37만원의 매출을 올리게 되는 것이다.
·시장이 월 120,000,000원 규모에 15%의 시장을 점유한다고 추정이 되면
(120,000,000원 × 15% = 18,000,000원/월)이므로, 월 18,000,000원의 매출이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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