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록체인 & ICO

가상화폐 교육 및 강의사이트 추천리스트

by 철수의 여행 2018. 5. 3.
728x90
반응형

아직도 가상화폐에 대해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사실 "아직도" 라는 말을 덧붙이긴 했지만 저도 어렵습니다. 대부분이 그럴거라 봅니다. 아직 이 생태계에는 전문가는 없습니다. 다만 먼저 이 생태계에 발을 디딘 선배(?)들은 있기에 배울 수 있는 사이트들을 나열해보도록 해보려합니다.


아, 소개에 앞서 저는 가상화폐에 대해서 공부하면 할수록 정말 어렵다고 느끼는데요. 이 생태계는 정말 모든 것이 복합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먼저 경제 분야, IT 분야, 정치..?, 마케팅 등 정말 엄청난 분야들이 다 뒤섞여서 존재하는 것이 이 생태계입니다.


어려운 것이 당연합니다. 그렇기에 알아가는 재미또한 굉장히 큽니다. 그러니 초보분들은 차근차근 공부해가시면서 투자하면 재미를 느끼실 수가 있을겁니다.



1. 스팀잇



먼저 말씀드릴 사이트는 스팀잇입니다. 탈중앙 SNS 라고 보시면 될 것 같은데요. 최초의 탈중앙 SNS 이니 만큼 많은 가상화폐 투자자들이 스팀잇 활동을 하고있습니다. 그래서인지 많은 고수들이 눈에 띄기도 하죠.


차트 쪽 고수분들도 존재하긴 합니다만 전체적인 생태계의 이해관계, 코인 자체의 기술적 분석들을 보기에 참 좋습니다.


추천 스티머


https://steemit.com/@otac


https://steemit.com/@granturismo


https://steemit.com/@kanghamin



2. 트레이딩 뷰


차트의 고수들이 모여있는 사이트입니다. 다만 조금 진입장벽이 높다고 해야할까요? 처음들어간 분들에겐 다소 낯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차트를 조금만 공부하시면 보이는 것들이 많으실거에요.


다만 트레이딩뷰는 코인 생태계의 전체적인 흐름, (코인의)기술적 분석 보다는 오로지 차트에 기반한 기술적 분석이 대부분이니 이 부분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비트맨 라이브



새로 오픈한 곳인데, 네이버의 비트맨 까페에서 런칭한 곳입니다. 모든 커뮤니티를 눈팅하는 저는 우연히 해당 사이트에 대해서 알게되었고 아직까지 자료가 많지는 않지만 깔끔하고 예상외로 엄청나게 디테일한 자료들도 눈에 띄더군요.


유료, 무료 자료들이 섞여있긴 한데 유료 자료 가격자체가 500원 1000원이라 저렴하고 사실 무료 자료만 봐도 초보분들이 공부하기엔 무리가 없어보입니다.


코인분석, 차트, 기초 정보 등 여러가지 자료들이 있습니다. 영상 자료, 일반 자료 두가지로 나뉘어져 있는데 보시고 싶은대로 골라 보시면 될 것 같네요.



일단은 위 3개가 가장 공부하기엔 가장 무난한 것 같고.. 더 괜찮은 곳들이 있으면 추천하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